쓰다

반응형


2020년 상장폐지 시즌이 다시 돌아오다


2020년에도 어김없이 상폐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이때부터 다들 조금씩 유의해서 매매를 이어나가지만,

상장폐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계시지 못하신 분들은 큰 손실 위험을 안으면서 투자를 하고 계시죠.

하지만 이제 상장폐지 걱정은 NONO

오늘도 상장폐지 시즌 유의사항에 살펴보면서 매매이어나가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3월 주식시장 상장폐지 종목 확정


여러분도 이미 아시는 분들은 많이 아시고 계신 내용일 것입니다.

하지만 한번 더 복습한다는 관점에서 모르시는 분들은 이제부터 알아간다는 관점에서 함께해주세요.

3월은 살얼음판을 걷는 느낌인데요. 

3월에는 주식시장 상장폐지 종목이 확정이 됩니다.

그럼 상장폐지가 확정되면 어떻게 될까요?

바로 더이상 거래소에서는 주식을 거래할 수가 없게됩니다.

그럼 거래소에서 주식을 거래할 수 없다는 말은 즉, 거의 휴지조각과 다름이 없다라고 생각하지면 쉬울 것 같습니다.

물론 상폐된 회사가 부도가 나지 않는다면 장외에서는 거래할 수 있죠.

하지만, 장외거래가 마냥 쉬운 부분은 아니며, 이부분은 다음편에서 다루어드리도록하겠습니다.

그리고 아주 ,아주 간혹적으로 상장폐지된 종목들이 재상장이 되는 경우도 드물지만 있기도합니다.



상장폐지가 될 수 있는 확률이 높은 기업은?


여러분 혹시 상장폐기가 될 수 있는 확률이 높은 기업이 어떤 기업인지 알고계신가요?

이부분만 알고 있어도 이런 종목은 피해야겠다고 생각해서 충분히 위험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그럼 조금씩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영업이익의 적자가 4년 연속 지속되는 기업


영업이익의 적자가 4년 연속 지속되는 기업은 다소 위험이 큰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소 예외라면 예외라서 하나 말씀드리자면

바이오기업 기술 특례상장기업의 경우 5년 동안 영업이익 적자가 발생한다고 해도 상장폐지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미 관리종목으로 지정되어 있는 기업


이 경우 두가지 측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바로 관리종목에서 탈출해서 안정적으로 회생에 성공하거나 혹은 바로 상장폐지로 넘어가는 것입니다.

시장에 좋은 종목들도 많으니 굳이 관리종목을 매매하지 않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명이 눈에 띄게 자주 바뀌는 기업


사명이 자주 바뀌는 기업은 다소 있었고 그 기업들 중 일부가 상장 폐지 수순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밖에도 대표이사가 자주 변경된다거나 혹은 대주주 지분이 자주 변경되는 기업도 피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많이 있지만 알고 싶으시면 따로 문의주시면 알려드리도록하겠습니다.^^



시장에서 좋은 종목 찾기


시장에 좋은 종목은 많습니다.

그런데 굳이 위와 같은 종목들을 매매해서 위험을 안고가야하는 이유는 없죠.

그러니 여러분도 3월 상폐시즌을 맞이해서 투자에 유의하면서 대응해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